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필요서류 안내

주택담보대출자들이 연 1%대 고정금리로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16일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폭주하며 접속대기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대출 문제로 곤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건데요. 
이번 기회를 잘 살리기 위해서는 필요 요건과 신청 방법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국적요건, 소득요건, 신용요건, 주택보유수), 필요서류,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신청 접수를 받은 후 국적요건, 소득요건, 신용요건, 주택보유수 등 심사 기준을 통해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아래 기준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세요.

 

 

국적요건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과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를 포함합니다.

소득요건

부부합산 연소득 8,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미혼인 경우 본인소득 기준이며 기혼인 경우 부부합산 기준입니다.
단,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 및 2자녀 이상 가구는 부부합산 1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이때 자녀는 19세 미만이여야 합니다.

 

신용요건

본인 또는 배우자가 아래의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가 남아있으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 연체, 대위변제ㆍ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

단, 소득이 없는 배우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주택보유수

부부기준 1주택자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미혼도 마찬가지 1주택까지 허용됩니다.

근데 2주택 이상인 분들이 이런 대출문제로 고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것 같네요.

 

신청기간

9월 16일부터 29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며신청은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하시면 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접수 기간 : 2019.9.16 ~ 9.29일

신청접수 기간 종료 이후 공사에서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여, 선정된 분에 대해서만 대출심사를 진행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Q&A

신청방법은?

16일부터 29일까지 가능합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스마트주택금융'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NH농협,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시중 14개 은행 창구에서도 신청가능합니다.

 

얼마까지 전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한도는 기존 대출의 대출잔액 안에서 최대 5억원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금리는 최저 1.85%에서 최대 2.2%로 예상되며 만기를 짧게 설정할 수록 더 낮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금리를 받으려면 만기 10년에 대환신청부터 근저당 설정, 전자약정과 등기까지 모두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했을 때 가능합니다.

그외 일정소득 이하이고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 신혼부부나 다자녀가구, 배려계층은 최대 0.8%p 까지 추가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언제까지 신청?

은행창구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16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 약 20조원 내외로 공급이 책정되었고, 신청 수요가 이를 넘어설 경우에는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배정됩니다.

접수가 마감되면 약 두달동안 심사가 진행되며 최종 대상자가 결정되면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새로운 금리가 적용됩니다.

 

신청 후 진행은?

신청을 하고 나면 대상자선정 - 전화상담 - 서류제출 - 대출승인 - 은행방문 - 대환처리 절차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주택금융공사가 최종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이후 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필요한 서류를 안내하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만약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 신청자는 우편이나 은행 등에 방문해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가 도작하면 심사가 시작되며 대출이 승인된 고객에게는 문자메시지로 승인결과가 전달됩니다.

문자를 받으면 해당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약정과 근저당권 설정 등 필요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 or 대환 처리가 진행됩니다.

 

신청은 선착순?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은 선착순이 아닙니다.
2주간 모든 접수를 받은 후에 심사를 시작합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집값 판단 기준은?

집값은 KB 부동산 시세가 우선 적용되며 없다면 한국감정원 시세를 보고, 그것도 없다면 감정가로 판단합니다.
신청일 기준 9억원 이하의 주택이 기준이며 심사시점에서 재심사해 9억원이 넘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근데 저 기준은 어디까지나 최대 한도이며 9억가까이 되는 주택 보유자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되네요. 지원한다고 해도 주택가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심사를 통과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상환 방식?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이 없고, 대출 원금과 이자를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또는 대출 원금만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원금 균등 분할상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신청액이 담보가액의 최대 70% 이내이면서 대출한도 5억원 이내라면 별도의 원금상환 부담이 없습니다. 단 두 조건을 벗어난다면 기존 대출금의 일부를 갚고 나 다음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 증빙은 방법은?

객관적인 자료로 증명된 모든 수입을 집계합니다. 현재 소득이 발생하고 있고 있는 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이면 인정됩니다. 근로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는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문서로 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자의 경우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의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증거소득 제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나 국민연금 계산등록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은행과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중복신청해도 될까?

중복 신청은 허용한지 않습니다. 행정처리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한가지를 선택해서 신청해야 하며 부부의 경우에는 본인이나 배우자 둘 중 한명만 신청가능합니다. 지금 온라인 신청의경우 폭주하고 있어 대기자가 1만명 가까이 되는 등 거의 사용이 어려우니까 기분전환도 할겸 가까운 은행에 다녀오는걸 추천합니다.

 

다중채무자도 이용가능한가?

가능하지만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1순위로 근저당 설정해야하며 만약 주택도시기금 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일 경우에는 2순위로 설정해도 됩니다.

어쩌면 다중채무자야말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이 아닐까 하네요. 이번 기회 잘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채무에 대한 부담을 덜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외 참고사항

- 만기 일시상환은 불가능하며 대출받은 다음 날부터 만기까지 원금과 이자를 분할 상환해야 합니다.

- 전세자금 대출 또는 전세보증금 대출 전환은 불가능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상품은 근저당권이 담보로 등기된 주택담보대출만을 전환 대상으로 합니다.

- 2금융권 대출 이용자도 대횐할 수 있습니다. LTV 70% 이하, DTI 60% 이하의 조건에 해당된다면 주택금융공사가 직접 취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상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말하지만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신청하셔도 될 듯 합니다.

온라인이 안되면 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몰리고 있는걸 보면 신청자 모두에게 기회가 돌아갈 것 같진 않고 어차피 주택 평가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대상자가 선정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계좌 한눈에  (0) 2019.09.25
꾸까꽃반값할인  (0) 2019.09.25
무신사 타미힐피거 한정판  (0) 2019.08.30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 생명의 흔적 발견  (0) 2019.07.28
카카오뱅크 천만워크 5%  (0) 2019.07.22